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점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점 032-751-5599 (하늘도시 만수채 건물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 중심 4대 허브 조성 추진, 경제효과 15조 원 이상

  • 인천공항경제효과,인천공항관광,글로벌항공산업,인천공항경제권

 

인천시 등 9개 기관 공동참여 네트워크 구축.
팬데믹에 세계 실물경제가 멈춰버린 코로나 19 경제공황 극복

 

인천공항 전경
인천공항전경.<사진 인천공항공사 제공>

 

인천공항을 항공산업 중심으로 육성하고 영종도를 항공과 공항 관련산업의 비즈니스 허브로 성장시켜 인천을 미래산업이 융복합되는 글로벌 항공산업 혁신도시로 거듭나게 한다.

인천시와 인천공항공사, 인천경제청, LH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도시공사, 인천관광공사, 인천테크노파크, 인천산학융합원 등은 23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공항경제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 출범을 알렸다.

이날 출범식은 인천공항경제권 조성을 통해 인천을 세계 항공산업 혁신도시 및 공항산업 글로벌 비즈니스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참여기관들의 협력분야를 명확히 하고 유기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경제권을 1·2단계로 구분해 1단계는 이날 출범하는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와 3개 실무분과협의회, 그리고 공항인프라·항공산업·항공물류·관광·교통 소위원회 구성을 통해 인천공항과 영종도를 대상으로 우선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2단계는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를 포함한 정부부처와 관세청, 출입국사무소, 검역사무소 등 CIQ관련 정부기관 등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를 유기적으로 확립해 인천공항을 지역의 거점으로 발전시키고 미래산업에 대한 새로운 개념의 대응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거번넌스 체계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공항의 네트워크를 주변지역(도시)의 경쟁력과 연계해 공항과 도시의 연계 생태계’로 정의하고,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3대 전략 분야로 법·제도 개선, 직접경제권 육성, 배후경제권(인천전역)을 연계하여 공항경제권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종도 지역을 대상으로 한 직접경제권 육성은 공유경제형 항공정비시설·장비센터 구축을 선도사업으로 추진하고 하는 항공산업 육성과 항공물류단지, Reshoring 산업단지 등 영종도 하늘도시 유보지 개발 추진 등이 해당된다.

인천 전 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배후경제권은 항공산업 산·학·연 연구단 산업지원을 통한 연구개발 지원, 항공정비산업 전문인력 사다리형 통합교육체계 구축 등 항공산업 교육훈련지원, 수도권매립지 도심항공교통 실증인증단지 조성 및 인천공항 연계 실증비행노선 사업 등 미래산업으로 구분하여 육성·추진할 계획이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의 공항경제권 발전, 항공산업 혁신도시로의 도약에 매우 뜻 깊은 일”이라고 전하며, 오늘을 기점으로 본격적으로 구성·활동하게 될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의 역할을 기대하며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인천공항공사 공항연구소는 인천공항경제권을 통해 경제적 효과 15조 원, 취업유발 효과 5만 명 등 공항과 항공 산업이 연계된 산업구조 고도화 및 청·장년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팬데믹에 세계 실물경제가 멈춰버린 코로나 19 경제공황을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 인천이 공항경제권을 중심으로 한 미래 경제생태계를 주도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출처 : 브릿지경제

 

 

부정클릭 감시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