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운서역 032-575-3100 (운서역 2번 출구 앞) 하늘도시 032-751-5599 (하늘도시 M타워 1층)

영종도 뉴스

인천공항에 11만㎡ 해외직구 허브 만든다

  • 인천공항물류허브,해외직구허브,인천공항물류단지

 

[서비스업 혁신] 도심 물류거점·첨단 물류투자 기업 세제혜택 확대

image
 
 

정부가 인천공항에 11만㎡ 규모의 글로벌 배송센터(GDC)를 조성하고 동북아시아 전자상거래 허브로 키운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확대에 대응해 중계 무역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다. 국·공유지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심 물류거점도 마련한다. 첨단 물류시설을 도입하는 기업을 위해 투자세액공제 지원범위를 넓힌다.

정부는 26일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18차 경제활력대책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서비스산업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물류산업 혁신을 위해 입지와 운송, 생활물류 전과정에서 기업 애로사항을 해소하고 신규투자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날로 성장하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을 고려해 인천공항을 동북아 전자상거래 허브기반으로 조성한다. 이를 위해 인천공항 2·3단계 물류단지(각각 3필지)에 약 11만㎡ 규모 GDC 부지를 확보했다.  

GDC 운영기업에게는 국외반출신고 물동량이 500톤을 초과할 때마다 톤당 5만원을 지급한다. 제3국 중계 수출용 수입물품에 대해서는 원 수출국의 식물 검역증명서 제출 면제를 검토한다.

GDC란 아마존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 제품을 보관하고 제3국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중계 수출입 물류터미널을 말한다. 

정부는 수도권 등 인구밀집지역 물류를 원활히 하기 위해 국·공유지 유휴부지를 활용한 도심 물류거점을 마련한다. 이달내로 대상입지와 개발모델을 확정하고 민간투자를 촉진할 계획이다. 세부 개발계획은 하반기 발표된다. 또 전자상거래 물류시설이 산단내 산업시설구역에 입주할 수 있도록 허용한다. 

로봇 등 첨단 물류시설을 도입하는 기업을 위한 투자세액공제 지원 범위도 확대된다. 정부는 물류·로봇 업계 수요조사를 거쳐 세액이 공제되는 장비와 시설을 선정한다. 인증 우수물류기업 대상으로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한도를 60억원에서 100억원으로 늘린다.

국제특송 물품 중 자체시설 검사 품목을 확대하고 자유무역지역 보세창고 장치기간을 분명히 하는 관세·통관행정 간소화도 추진된다. 앞으로 마약·폭발물과 검역대상물품, 식·의약품과 같은 안전관리 품목을 제외한 물품은 업체 자체시설 내에서 검사할 수 있다.

 



 

정부는 이밖에도 스마트 육·해상 물류연계 효율화 방안을 마련하고 해운과 통관, 내륙운송 등 수출입 물류 전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할 계획이다. 해당 방안에는 물류정보 활용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도 담겼다. 

정부는 택배와 배달, 플랫폼 운송업 등에 대한 지원 체계를 정비하기 위해 새로운 업종구분과 지원근거를 신설하는 내용의 입법안을 마련한다. 서울 2155개소, 경기 387개소 등 지역별로 허용된 도심내 택배차량 주정차 구역도 이달말까지 전국 전수조사를 거쳐 추가한다. 

또 정부는 개발지연 중인 서울 서초·양천·금천, 대구, 광주, 청주 도시첨단물류단지 활성화를 위해 사업체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단지별 장애요인을 해소할 계획이다.

 

츨처 : 머니투데이

 

 

 

댓글

댓글 남기기